하도급 4대 실천사항
1. 목적
이 실천사항은 주식회사 경신(이하"당사")과 협력사 거래 시 협력사의 선정 및 운용과정에 대한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함으로써 합리적이고 공정한 하도급 거래질서 확립에 이바지하고 하도급법 위반 행위를 사전에 예방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가이드라인의 구성
1) 협력업체의 신규등록 관련사항
2) 협력업체의 변경사항 수정등록 관련사항
3) 협력업체와의 거래정지 관련사항
3. 협력업체 등록 평가기준, 절차 및 결과의 공개
1) 협력업체 등록 평가기준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은 "부품공급자 평가(KSW-G-29002)"와 "조립공급자 선정(KSW-K-07002)"지침서와 본 가이드라인에 포함한다.
2) 협력업체 등록 평가기준을 변경할 경우에는 부품공급자 평가지침서와 조립공급자 선정 지침서 및 본 가이드라인을 개정하여 변경 7일 이내에 수정등재한다.
3) 협력업체 등록이 결정되면 등록일로부터 15일 이내에 그 결과를 서면(전자문서포함)으로 개별통지하며, 미선정회사에 대하여는 그 사유를 명기하여 서면 통지한다.
4. 협력업체의 신규등록 업무절차
1) 협력업체 등록신청 및 서류제출
(1) 당사와 거래를 희망하는 업체는 당사 관련팀의 추천 혹은 고객지정업체로서 신용등급이 B 이상이어야 한다.
(2) 거래희망회사는 등록검토를 위한 다음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 부품공급업체 : 신규등록 추천서(회사소개서), 업체실태조사서(업체협력팀에서 양식 수령), 재무제표(등록 신청일 직전년도의 공인기관의 공인을 필한 것)
- 조립공급업체 : 회사소개서, 사업계획서, 업체실태조사서(외주관리팀에서 양식 수령), 재무제표(등록 신청일 직전년도의 공인기관의 공인을 필한 것)
2) 신규업체평가는 각 아래팀에서 주관하에 진행한다.
(단, 부품업체의 경우 고객지정업체 및 HKMC 1차 업체에 한해 신규업체평가를 생략한다.)
- 부품공급업체(업체협력팀 주관) : 경영, 기술력, 공정관리, 품질관리 (각 25점) / 평가팀 구성 및 방법은 부품공급자 평가지침에 준해 진행
- 조립공급업체(외주관리팀 주관) : 경영자마인드 (20점), 조직운영 (10점), 설비관리 (5점), 생산관리 (10점), 품질시스템 (20점), 재무상황 (15점),
공장조건 (20점) / 평가팀 구성 및 방법은 조립공급자 선정지침에 준해 진행
※ 재무상황 부문은 전년도 재무제표를 활용하여 한국신용평가㈜외 공인기관의 최근 평가결과를 활용
3) 평가 결과 종합
평가자는 평가결과를 종합하여 평가보고서를 작성 후 승인을 득한다.
4) 등록 품의 및 승인
업체제출 서류와 평가결과를 가지고 거래자격이 있다고 판단되었을 경우 구비서류를 첨부하여 업체신규등록 품의를 작성하여 대표이사 승인을 득한다.
(구비서류 : 업체추천(소개)서, 업체실태조사서, 사업자등록증사본, 재무제표)
5) 등록실시
(1) 당사와 신규등록업체는 기본거래계약서 및 협정서를 2부 작성하여 날인 인감하고 각각 1부씩 보관한다.
(2) 업체 전산등록 및 거래CODE를 부여한다.
6) 거래개시 통보
등록업체의 신규 CODE가 부여되면 15일 이내에 등록업체와의 거래개시 내용을 협력업체, 업무관련팀(생산,품질등)으로 서면으로(전자문서 포함) 통보한다.
5. 거래등록업체의 변경사항 발생시의 변경등록
1) 변경등록 대상
거래협력사의 상호변경, 대표자변경, 소재지 이전등 등록내용의 변동 발생시 (단, 지분매각, 제 3자 양도에 따른 대표자 변경시 지속거래 여부 결정 재검토)
2) 변경등록 처리
(1) 변경사항에 대해 기본거래계약서 및 제반서류는 다시 체결하여야 한다.
(2) 업체평가는 변경이전 평가결과점수를 승계한다.
6. 거래 등록업체의 계약해제·해지
1) 계약의 해제·해지사유는 당사자간의 합의에 의해 정하고 ‘최고없이 가능한 경우’와 ‘최고가 필요한 경우’를 구분하되 해제·해지 사유가 발생한 경우 서면으로
지체없이 통보한다.
2) 최고없이 가능한 경우는 다음과 같다.
- 상대방이 금융기관으로부터 거래정지처분을 받거나, 감독관청으로부터 영업취소, 영업정지 등의 처분을 받은 경우
- 상대방이 부도,제3자에 의한 강제집행,파산,화의개시 및 회사정리절차의 신청 등 영업상의 중대한 사유가 발생하여 계약내용을 이행할 수 없다고 인정될 경우
- 상대방이 해산,영업의 양도 또는 타 회사로의 합병을 결의하거나,재해 기타 사유로 인하여 기본계약 또는 개별계약의 내용을 이행하기 곤란하다고 쌍방이 인정한 경우
3) 최고가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으며, 이 경우에는 상대방에게 1개월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그 이행을 최고하고, 그 기간내에 이행하지 아니한 때에 계약을
해제.해지할 수 있다.
- 상대방이 본 계약 또는 개별계약의 중요한 내용을 위반한 경우, 납품받는 회사가 정당한 사유없이 발주부품의 제작에 필요한 사항의 이행을 지연하여
회사의 작업에 지장을 초래한 경우
- 납품회사가 정당한 사유없이 발주부품의 제작을 거부하거나 착수를 지연하여 납기내에 납품이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납품회사의 기술·생산 및 품질관리능력이 부족하여 계약내용을 원만히 이행할 수 없다고 인정되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7. 거래등록업체 사후관리
거래등록업체의 육성과 안정적 거래 유지를 위하여 부품구매팀장은 지속적 개선과 관리로 육성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관리한다.